본문 바로가기
시사 및 매크로

5년물과 10년물의 커브 역전 현상과 오해 - 2022.03.28

by Windy 2022. 3. 28.
반응형

"생각없이 읽다보면 재미있는 금융지식!"

 

 

 

 

오늘은 5년물과 10년물의 커브가 역전되었다고 

한바탕 호들갑이 있었다.

 

 

 

당신의 눈에는 이것이 커브 역전 현상으로 보이는가?

 

 

출처: 미국 재무부

 

 

그리고 커브의 역전 현상은 

6개월~2년물 사이와

5~10년물 사이의 간극을 보아야 한다.

 

 

5년과 10년의 금리가 역전되었다고

커브가 역전되었다고 하는 것은

채권의 수요와 공급요인을 전혀 모르는 것이다.

 

 

실제 역전되었을 떄는 이렇게 생겼다.

 

 

 

2021.07.03 - [채권 이론/심화편] - 경기순환과 수익률곡선(Yield Curve, 일드커브)의 관계

 

경기순환과 수익률곡선(Yield Curve, 일드커브)의 관계

"생각없이 읽다보면 재미있는 금융지식!" 오늘은 경기순환과 수익률곡선(Yield Curve, 일드커브)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합니다.! 이 관계는 매우 매우 매우 매우 X 999,999 중요하니 꼭 알아두셔야 합니

zeroroom.tistory.com

 

 

설령, 커브가 역전되었다고 해도 

언제 경기 침체가 올지

당신은 전혀 타이밍을 맞추지 못한다.

(맞추면 떼돈을 벌 수 있다. 빅숏을 보아라!)

 

 

 

다만, 현재 침체 중이라고 알 수 있는 지표는 있는데

LIBOR - OIS 스프레드다.

(현재 침체상황이 아니라는 얘기)

(둔화를 보려면 커브 플래트닝)

 

 

다들 커브에 대한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.

 

 

때로는 모르는 것이 어중간하게 아는것보다 나을 수도 있다.

반응형

댓글